확인

JINHAK

미리 보는 2022 전문대 정시

조회수 : 3,205 입력 : 2021.12.15
클립 취소

전문대학은 오는 12월 31일(금) 정시 원서 접수를 시작해 1월 12일(수)에 접수 마감한다. 4년제 대학보다 원서접수 일정이 길기 때문에 충분히 고민하며 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전문대 정시 지원에 있어서 고려할 수 있는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 정시 지원 횟수 제한 無

전문대학은 4년제 대학과 달리 정시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다. 서로 다른 대학이라면 10개 이상의 대학에도 얼마든지 지원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성적이 애매한 위치에 있다고 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또, 일부 전문대학의 경우에는 동일한 전형에도 2개 이상의 모집단위에 복수 지원이 가능하기도 하므로 관심 대학의 모집 요강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이렇게 지원에 제한이 크지 않다는 이야기는 경쟁률이 높을 수 있다는 이야기와 같다. 특히 간호·보건 계열, 항공운항, 유아교육 등은 취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매우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하지만 이에 겁먹고 지원을 망설이지는 않아도 좋다. 높은 지원율만큼 충원 합격에 대한 기대를 크게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2021학년도 우송정보대학 간호학과의 경우 정시 모집인원 84명에 1,061명이 지원해 12.63: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지만, 예비순위 242번 학생까지 합격해 실질 경쟁률은 3.3:1 정도에 머물렀다. 따라서 전문대 지원 시에는 적극적으로 충원합격 전략을 세워 지원할 필요가 있다.

■ 수능, 학생부 반영 비율 잘 살펴야

4년제 대학의 경우에는 수능만을 활용하여 정시 선발하는 경우가 다수이지만, 전문대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서울에 위치한 9개의 전문대학 중 일반전형 기준, 수능만을 100% 활용해 학생을 선발하는 대학은 삼육보건대학과 서울여자간호대학 뿐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이 20~40%를 차지하는 대학이 다수이기 때문에 수능 성적 뿐 아니라 학생부 교과를 함께 고려하여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또, 수능 역시 4개 영역을 모두 활용하는 대학은 한양여자대학 1곳뿐이다. 대부분 대학은 4개 영역이 아닌 2개 영역, 혹은 3개 영역을 활용하므로 각 대학의 수능 반영 비율, 수능 반영 방법, 학생부 교과 반영 방법들을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 전년도 입시 결과를 살피자

대입에 관한 정보는 주로 4년제 대학에 집중되어 있다. 전문대학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입시정보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때,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전년도 입시 결과이다. 4년제 대학은 합격자 평균 점수만을 공개하는 경우가 많지만, 전문대학은 평균 점수 뿐만 아니라 최저점에 관한 정보도 함께 공개하는 경우가 많다. 최고점과 최저점의 차이를 통해 나의 합격 가능성을 좀 더 구체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다. 단, 전년도 입시 결과를 다르게 해석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대학의 성적반영 방법이 바뀌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서울여자간호대학은 전년도 과학탐구 2개 과목을 활용하여 성적을 산출했지만, 올해는 우수한 1과목의 성적만을 반영한다. 일반적으로 성적 산출에 활용되는 과목의 수가 줄어들면, 해당 영역을 기반으로 한 합격 성적은 상승하고, 활용 영역 수가 늘어나는 경우에는 반대의 경향을 띤다. 따라서 전년도 입시 결과를 통해 나의 합격 가능성을 판단할 때에는 전년과 모집 방법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전문대학에 관한 입시정보를 찾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각 대학의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 요강을 꼼꼼히 살피고, 또 전년도 입시 결과를 적극적으로 탐색해야 한다. 또, 전문대학포털(www.procollege.kr)을 통하면 통합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 이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대학 입시 #정시모집 #전문대학

Copyright 진학사 All rights reserved.

맞춤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마이스터고 간호학과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마이스터고는 일반적으로 특성화고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동국대 경주 같은 경우에도, 특성화고졸업자 전형이 따로 있지만 마이스터고 출신 학생의 지원은 불가능합니다. 또, 특목고로 분류됨에도 불구하고 일반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지원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주대 같은 경우가 그런경우로, 마이스터고 졸업생은 학생부교과전형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반면 동국대 경주는 학생부교과 전형으로 지원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졸업하신 고교의 교육과정을 살펴야 합니다. 국영수과 과목을 총 10과목 이상 수강하셔야 그 성적으로 대학별성적이 산출되는데 최근 졸업하신 고교의 교육과정을 보면 딱 10과목이 채워지기는 하는데 졸업하신지 오래되셨기 때문에 그 당시의 교육과정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기준은 대학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시 대학별 요강을 살펴보셔야 하겠죠. 학생부종합전형은 출신고교에 대한 지원제한을 걸지 않으니, 대부분 지원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 마이스터고를 대상으로 한 결과는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학생부교과 전형은 대학마다 지원 가능여부를 살펴야 하고, 간호학과라고 하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설정하고 있는 대학이 많기 때문에 그 충족여부까지 같이 고민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출신고교때문에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으나, 교내 활동등에서 간호학과 관련한 장점을 보여주실 수 없을 것이라 예상되기 때문에 합격은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3. 마이스터고 학생에게 유리한 4년제 대학이나 전형은 찾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전문대학의 경우에는 저 역시 많은 정보가 없어 말씀 드리기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