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JINHAK

“UN”, “WTO” 같은 국제기구도 학생부에 기록이 안된다고?

조회수 : 1,655 입력 : 2022.03.28
클립 취소

학생 A는 사회 수업 시간에 올해 발생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하여 국제적인 문제 해결 노력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국제 기구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 조사 및 발표 내용도 좋아 학교선생님께서도 칭찬을 해주시고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도 기록해 주시겠다고 하셨다. 그런데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요령에 따르면 “UN”을 비롯한 “WTO”, “NATO”등의 국제기구 명칭은 기재가 불가능하다고 하여 고민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기재할 수 있는 내용과 불가능한 내용이 있는데, 많은 수험생들은 이를 잘 모르거나 헷갈려 열심히 노력한 활동이 누락되거나 대입 평가 시 블라인드 처리되기도 한다.

수험생과 학부모, 학교 선생님들이 겪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관련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 발간된 “2021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센터 질의·회신 사례집”을 통해 헷갈리거나 궁금한 사항 중 대표적인 몇 가지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사례 1) “UN”이나 “WTO”와 같은 국제기구의 명칭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을까요?


사례 2) 3학년 진급 후 2학년 학교생활기록부를 발급받아 확인해보니, 2학년 때 학급회 반장으로 수행했던 내용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학급회 반장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에 다시 입력할 방법은 없을까요? 학교생활기록부를 정정하여 입력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례 3) 학교 정규 수학 동아리에서 방과 후에 전교생 대상 수학 체험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한 경우 해당 활동을 수학 교과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기재 가능할까요?


사례 4)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란에 자율동아리에서 활동한 내용에 대해 입력할 수 있을까요?


사례 5) 학교 동아리 중 방송부, 도서부 학생이 점심시간, 저녁시간, 각종 학교 행사시간에 실시한 활동에 대해 봉사활동 실적으로 인정하여 기록할 수 있나요?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최근 학교생활기록부 항목이 크게 축소되고, 기재 불가능한 항목이 많아지면서 선생님들도 이를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이 보인다. 특히 일부 학교에서는 교내 활동 내용을 학생부 여러 곳에 우회 기재 등을 할 수 있다며 학생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었다.

교내 활동에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하는 것은 알겠으나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면서까지 활동을 강제하는 것은 결론적으로 학교에도 학생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매년 변화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학생과 학부모들 역시 기재하면 안 되는 내용을 선생님에게 무리하게 요구하지 않도록 하자.”라고 조언했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관리 #학생부관리 #사례

Copyright 진학사 All rights reserved.

맞춤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재수생 학생부종합 2학기 성적 및 출결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지난 설명에서 "제가 아는 한 모든 학교가 3학년 2학기도 포함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학생부교과 성적이 정량적으로 평가 받는 전형을 고려하지 못하고 답변드렸었습니다. 교육부에서 답변한 건국대는 KU학교추천, 국민대 학교장추천, 한성대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성적이 일정비율을 가지고 정량적으로 평가됩니다. 그런데 올해 요강을 살펴보면 KU학교추천은 교과 성적을 반영할 때 졸업생의 경우 3학년 2학기까지 반영한다고 수시모집요강에 나와 있습니다. 국민대와 한성대의 경우 교과 성적은 졸업생의 경우에도 3학년 1학기까지 반영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는 교과 성적 반영 비율 안에서만 그렇고, 서류내용을 평가할 때에는 2학기까지 반영할 수 있습니다. 명지대는 수시요강상에서 학종을 명확히 설명하지는 않지만 3학년 1학기 성적까지만 반영하는 전형을 학생부교과 전형과 실기/실적 전형으로만 한정지어 2학기까지 반영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삼육대는 학생부 반영방법에서 3학년 1학기까지만 반영한다고 되어 있지만 "종합전형의 학생부 반영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전 교과의 성적을 자기소개서의 내용과 함께 비교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교과 성적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음" 이라는 단서를 달고 있습니다. 제가 이해하기에는 학종의 경우에도 3학년 2학기까지 반영된다고 보입니다. 경기대는 요강상에서 이와 관련한 기준을 밝히지 않습니다. 한성대는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졸업생의 경우에도 교과 반영 비율만큼은 3학년 1학기까지만 반영한다고 되어 있으나, 비교과에 대한 부분은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각 대학의 평가에 대해서 구체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지원희망 대학의 입학처에 전화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 하셔서 도움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각 대학의 수시모집요강에 나와 있으니 구체적인 것은 확인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