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JINHAK

경북대 등록금 동결…15년째 동결·인하

조회수 : 772 입력 : 2023.01.13
클립 취소

경북대 본관
[경북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연합뉴스) 이강일 기자 = 경북대는 올해 학부 등록금을 동결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학부 신입생 기준 학기당 등록금은 인문사회계열 178만여원, 자연과학계열 217만여원, 공학계열 233만여원, 의학·치의학계열 450만원이다.

경북대는 최근 15년간 학부 등록금을 동결하거나 인하했다.

leeki@yna.co.kr  2023-01-12 16:44

#경북대 #등록금 #대학등록금

Copyright 연합뉴스 All rights reserved.

맞춤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입결과 모의지원사이의 괴리가 있어요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대학, 학과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대학/학과에 대한 말씀이신지 알 수 없어서 뭐라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특정해서 말씀해 주신다고 해도 그 이유를 정확히 찾기는 어렵기도 하죠. 확인해 보신 것처럼 매년 입시결과는 달라집니다. 작년에 합격했던 점수라고 해서 올해 꼭 합격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죠. 다양한 사항들이 학생들의 지원심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고등학교명으로 유추해보면 경북대에 관심을 가지고 계실 것 같고, 물리나 수학은 아닌 비선호 자연대 학과라고 하셨으니 아마도 지구시스템과학부 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물론 아닐 가능성도 높지만요) 이곳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면, 대학이 발표한 70% 커트라인(환산점수)이 다른 자연과학대학 학과들에 비해 10점 가까이 낮았습니다. 그럼 이런 과거 입결을 확인한 학생들이 지구시스템과학에 몰려 작년보다 컷이 높아질 수 있음을 가정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유는 찾기 나름이고, 이를 얼마나 신뢰하느냐는 회원님의 판단에 따른일일 겁니다. 일단은 과거기준이 아닌 올해를 기준으로 지원여부를 판단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 그래도 다소 아쉬운 상황에서 지원해 보고자 하신다면 다른 군에서 조금은 더 안정적인 선택을 함께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