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JINHAK

일반고 3점 초중반 수시 모든 전형 최저를 맞출 자신이 있을때 대학 추천

클립 취소

질문 그대로 저는 일반고에 재학중인 고3 학생으로, 학년별 비율 100프로로 반영했을때 내신이 3.41 정도 나옵니다. 제가 1학년 1학기때까지 조금 학교 수준이 높은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에 다니다가 전학을 와서 전체적인 평균은 낮지만 6.30-2.84-2.92-3.08-1.75 의 성적으로 극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봉사는 외부기관에서 따로 한것은 없지만 교내봉사로 대략 100시간 정도 채운 상태이고, 독서는 15권+19권+12권으로 총 46권 읽었고, 동아리는 방송부, 학교신문 제작부(회장), 도서부를 했으며 자율동아리로는 사회문제 탐구 동아리를 하나 했습니다. 조금 특이한 사항이 있다면, 2학년때 진로가 미술계열이라 그에 맞는 활동을 위주로 했다는 것이고, 전교회장을 1년간 했습니다. 어문 계열이나 미디어, 언론쪽 진학을 희망하고, 미디어쪽은 경쟁률도 성적도 높은것 같아서 과는 영어영문과와 불어불문과를 선호하긴 하지만 갈수만 있다면 과보다는 대학을 보고 싶고, 높은 대학의 하위학과여도 갈수만 있으면 대학을 높게 가고싶습니다. 과목별 편차가 조금 심한편이라 국영수 조합이 가장 높게 나오고, 서울여대나 동국대, 덕성여대와 같이 상위 과목 반영하는 학교 교과는 1.7~2점대 초반까지도 나옵니다. 자소서, 면접 같은것은 상관 없이 준비할 수 있고 최저는 고대 학업우수형 최저까지 맞출수 있는데 정시로만 가기에는 어떤 변수가 생길지 모르기도 하고 무서워서요ㅜㅜ 수시로 가고싶은데 최대한 유리한 대학으로 추천 부탁드려요 ㅜㅜㅜ 1. 평균 내신이 낮지만 전체적인 상향 곡선과 3학년때 성적을 많이 올린것으로 성적 커버가 조금이라도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몇점대 정도로 생각하고 지원할 수 있을까요? 2. 동국대 교과식으로 환산하면 1.7이 나오는데 이번에 신설된 전형이라 입결이 예측이 안되기도 하고 서류가 40%나 되던데 써봐도 될까요? 3. 지금 제 상황에서는 수시 카드 하향, 적정, 상향, 과상은 어느정도 비율로 배정하는게 좋을까요? 모의고사 성적이 잘 나오긴 하지만 정시로 해서 잘 갈 자신은 없어서 수시로 최대한 잘 가고싶어요 4. 1학년때 전학을 오고 2학년때 진로가 미술쪽이었던것이 큰 문제가 될까요? 미술을 생각하면서도 주요과목은 잘 챙겼고 미술 관련 활동도 열심히 하긴 했는데 진로가 중간에 바뀌긴 했지만 진로탐색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학생으로 비춰질 수 있을까요? 5. 위 모든 상황을 종합해서 대학교 추천좀 해주세요 ㅜㅜㅜ 6. 제가 희망하는 대학교 합격 가능성좀 봐주세요 이대는 불어불문과 미래전형이요

개인 정보 및 성적
광덕고등학교 인문계열
학생부 평균 등급 (국영수사/과) 3등급
수능(모평) 등급 국어 2 / 수학가 1 / 수학나 2 / 영어 / 사탐 1 / 과탐
희망대학교/ 학과 1지망 이화여대
희망대학교/ 학과 2지망 숙명여대
희망대학교/ 학과 3지망 건국대(서울)

#수시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moon**** 조회수 : 1,294 입력 : 2021.08.23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1. 커다란 상승곡선은 플러스 요소가 될 것이라고 보이지만,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라서 몇점대로 지원하고 지원해야 한다는 것에 답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2점 초반대 정도의 경쟁력은 갖출 수 있지 않을까 보입니다.

2. 교과전형이지만, 교과 점수의 차이가 극히 작은 전형으로 서류 경쟁력이 당락에 큰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학생부를 통해 회원님의 장점이 잘 드러난다면 지원해 보셔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3. 수시에서 끝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적정 2~3곳, 나머지 3~4장의 카드를 상향이나 과상으로 생각하시면 지원해 보실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4. 전학이나 진로 변경 모두 열심히 학교 생활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문제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5. 하향을 한다고 하더라도 교과전형으로 적정권을 찾는다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종합이나 논술 등을 고려하셔야 할 텐데 자세히 적어주시기는 하셨지만 말씀해 주신 것만으로 학생부경쟁력이 어떨것이다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학생부전체를 확인할 수 있는 학교 선생님등과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보통 상위권 대학의 어문계열 입결이 낮게 나오는 것은, 외고와 같은 특목고 학생들의 지원 및 합격이 많아서 입니다.
물론 프랑스문학, 문화, 프랑스어에 대한 관심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실 수 있다면 합격을 기대해 보실 수도 있지만,
내 학생부를 통해 드러나는 장점, 역량을 바탕으로 지원학과를 지원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구원 2021.08.23

많이 본 Q&A

맞춤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