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JINHAK

n수생 학종 지원 여부

클립 취소

n수생이라고 썼지만 현역 이후로 수능 봐본적도 없고 학종 준비한 적도 없습니다. 19년 졸업생이니 나이가 꽤 있는 편이죠. 왜 지원하려고 하냐고 물어보시면 뭐 그냥 나중에 후회할까봐 기대는안하고 한번 넣어보려고 합니다. 아무튼 각설하고 몇가지 여쭙겠습니다. 1. 인문계이고 3학년 2학기때 성적 관리를 열심히 하지 않았습니다. 주요과목이 3학년 1학기까지는 2.4점대였는데 2학기 합산하니 2.6점대로 훅 내려가더군요. 이러한 점 때문인지 진학사 예측 프로그램에서도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하는 것 같은데 이러한 경향이 실제 학종과 면접에서 큰 타격을 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2. 마찬가지로 2학기 때 출결에 별 신경을 쓰지 않아서 무단지각이 12회나 있습니다. 지각 횟수가 꽤 많은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점이 있으면 얼마나 타격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큰 마이너스 요소가 될까요? 3. 제가 가고 싶은 대학은 동국대 북한학과 입니다. 이번에 찾아보니 교과전형이 학교장추천전형으로 되었다고 하던데 동국대식 계산하면 1.3이 나옵니다. 그러면 동국대 교과도 사실상 학종인건데, 북한 관련 진로는 3학년때만 있고, 그 이전에는 스포츠 계열 기자로 작성해왔습니다. 그렇지만 관련 활동이나 세특은 법, 정외, 미디어학과위주 그러니까 사회과학계열의 활동을 주로 해왔습니다. 북한에 엄청나게 몰두한 것은 아니지만 국제관계, 북한이나 일본과의 영토분쟁 등 국제관계, 외교에 대한 내용이 존재합니다. 이정도 활동이면 북한학과에 지원하기 많이 부족한 면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성적도 국어, 사회탐구 계열이 높은편이고 수포자였어서 수학이 등급을 많이 깎아먹은 편입니다. 4. 현재 인가경 라인 대학에 재학중이기에 대학들을 건동홍 이상으로 그냥 다 상향지원하려고 하는데, 동국대 북한학과에 학추, 두드림으로 원서 두장을 넣고, 건국대에 학종, 교과를 넣고 나머지는 시립대에 넣으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시립대나 건국대 교과정도는 거의 로또급의 요행을 바라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런 전략이 너무 답이 없는지 궁금하네요. 5. 동국대 학교장 추천을 받으려고 모교에 학교장 추천서 지원을 넣으려고 하는데 학생 선택 과정에서 출결상황이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을까요? 또 동국대 학교장 추천 전형이 사실상 학종이라고 생각하는데 서류 평가에 있어서도 동국대가 출결을 평가할까요? 6. 동국대 두드림과 학추 전형으로 넣어도 매우 위험일까요? 아니면 적정인가요 위험인가요? 마찬가지로 건국대와 시립대 학종 전형도 어느정도로 위험한 정도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능 백분위는 현역 수능때 기억나는 대로 넣었습니다.

개인 정보 및 성적
일반고 인문계열
학생부 평균 등급 (국영수사/과) 2등급
수능(모평) 백분위/등급 국어(화법과작문) 88 / 수학(확률과통계) 35 / 영어 3 / 생활과윤리 16 / 세계지리 25
희망대학교/ 학과 1지망 동국대(서울) [서울]북한
희망대학교/ 학과 2지망 건국대(서울) 지리
희망대학교/ 학과 3지망 서울시립대 국사

#수시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K-22****** 조회수 : 308 입력 : 2022.06.20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1. 대학 역시 고3 2학기 시기에는 교과 성적에 힘을 쏟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물론 마이너스로 작용할 수 있지만, 큰 타격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2. 평가자 마다 각기 다르게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는데, 제가 평가자라면 감점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물론 학생부 각 항목을 통해서 성실성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면 감점의 폭은 크게 줄어들 수 도 있습니다.

3. 활동 자체의 수나 경험 자체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학종에서 중요한 것은 경험을 얼마나 했느냐가 아니라 그 경험의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학생의 역량이 잘 드러나느냐 입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학생부를 다시 검토하며 평가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합격이 어려울 수 있음을 알고 지원한다면 너무 답이 없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합격 가능성이 높다는 건 아니지만요. 본인의 의중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5. 동국대 서류평가 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및 사회성으로 구분되는데
여기서 인성 및 사회성은 다시 역할의 주도성, 협업소통능력으로 구분됩니다.
역할의 주도성에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려는 태도와 노력"이 평가내용으로 들어가는데
이 부분에 있어서 다소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추천을 받으려고 하는 학생들을 비교하면서 아무래도 합격 가능성이 더 높을 것 같은 학생위주로 추천을 하게 될텐데
경쟁하는 학생들과 사이에서 경쟁력이 어떤지를 평가할 때, 출결 역시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 학종에 대해서는 말씀 주신 것만으로 평가하기가 어렵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학생부 내용을 통해 내 역량이 얼마나 잘 드러나는지를 다시 검토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구원 2022.06.20

많이 본 Q&A

맞춤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