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인

JINHAK

안녕하세요 수시 논술전형하고 적성 질문드려요

클립 취소

제가 수시가 4등급대 이고 종합을쓰기엔 빈약한 학생부를 가지고 있어서 논술전형또는 적성고사준비해보려합니다 일단 수능 공부의 연장선이라 생각하기에 수능 공부위주로 하고 논술은 논술학원을 주말에 다닐계획입니다 적성은 적성모의고사 일주일에 두번정도 풀면서 준비할려하는데 이렇게 시간을 할애하는것 보다 한가지만 준비하는게 더 나을지 고민되서 질문남겨요 !! 학교 담임선생님은 자꾸 저한테 종합쓰라고 반강요하시는데 진짜 제가봐도 제 생기부가 형편없어서 자소서 쓸 재료조차 많이 없어서요! 이제 진지하게 선택해야되는데 논술 적성 준비하는게 합리적일까요!! 아님 선택해서 한가지만 할까요 ?? 논술은 내신최저있는곳은 조금 힘들것같아요 조언부탁드려요!

개인 정보 및 성적
고등학교 인문계열
학생부 평균 등급 (국영수사/과) 4등급
수능(모평) 등급 국어 3 / 수학가 / 수학나 4 / 영어 3 / 사탐 3 / 과탐
희망대학교/ 학과 1지망
희망대학교/ 학과 2지망
희망대학교/ 학과 3지망

#수시

dltj******* 조회수 : 364 입력 : 2019.07.15

안녕하세요. 진학사입니다.

목표하시는 대학과 준비상태에 따라 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먼저, 인문계열 논술고사는 기본적으로 글에 대한 독해력이 밑바탕 되어야 할텐데요.
국어 내신성적이나 모의고사 성적을 통해서 이를 일정부분은 확인하실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모의고사나 내신 국어 역시 평균 등급과 같은 4등급을 성취하고 계시고, 논술을 이제 시작하실 것이라면
주말에 한 번씩 학원을 다니는 정도보다도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워낙 높은 경쟁률 탓에 그렇다고 해도 합격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구요.

적성고사의 경우에는 난도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빠른 시간안에 풀어내야 한다는 제약이 있죠.
특히 인문계열이라고 하더라도 수학 문항을 해결해내는 것이 당락을 좌우하는 편이기 때문에
수학의 계산 능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되는 지를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 수능공부 위주로 하고 일부 시간만 논술이나 적성에 쏟으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논술고사로 합격을 기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제가 가정한 것과 다르게 모의고사 국어는 1,2등급이 꾸준히 나오신다면(물론 이것만으로 판단하기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조금 다르게 생각해 보실 수도 있겠죠.

결론적으로는 논술과 적성 둘 모두 잡으려고 하시기 보다는 한 가지 전형쪽에 시간을 좀 더 집중하시는 것이 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홍성수연구원 2019.07.15

많이 본 Q&A

맞춤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